최근 검색광고 분야의 광고 대행사의 면접을 보면서 내가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면접 전 검색광고에 대해서 조사하고 학습했지만, 실제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없다는 것에 있어 아쉬움이 남았고 실제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해 면접이 끝나자마자 내 결과를 이미 예측하고 있다.
짧게 나마 면접 전 검색광고 마케팅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포스팅 해본다.😔
검색광고(SA)란?
온라인/디지털 마케팅의 일종이며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내용을 검색했을 때에 가장 직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광고이다.
포털사이트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했을 때,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의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으로,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는 포털사이트의 특성상 모든 광고를 1면에 실을 수 없기에, 입찰가 경쟁이 심화된다. 검색 광고는 광고주가 키워드에 대한 입찰가를 설정하고 입찰가에 따라 노출 순위가 매겨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로, 인기가 많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입찰가 경쟁이 심화되고 입찰에 소요되는 단가도 높다.
검색광고 대표 포털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카오(다음), 구글이 있다. 각 포털사이트의 특징이 다르고 세부적인 내용의 차이가 있다. 구글의 경우 네이버, 카카오와 다르게 광고 목표를 설정하고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목표하는 소비자의 기대반응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검색 광고 설정을 통해 시간 및 예산, 노출 지역 혹은 PC/모바일 가중치까지 부여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더욱 전략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진 것이다.
검색광고 구성
보통 ①캠페인과 ②광고 그룹, ③광고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 앞서 설명한 예산, 노출 요일 및 시간, 노출 매체와 지역 등을 해당 과정에서 설정한다. 또한, 다양한 캠페인 유형이 존재하는데, 네이버는 파워링크와 플레이스, 네이버 쇼핑, 브랜드 유형 등으로 목표 소비자와 적합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그 외에도 광고 소재와 확장 소재를 설정하여 포털 검색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지는 문구와 사진, 추가 정보들을 선택하여 더욱 매력적인 광고를 소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021 검색광고 시장
2021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7조 5118억이며, 검색형 광고 시장은 이커머스 기업 및 SMB(중소형) 광고주의 쇼핑 검색 광고 확대로 24.1% 성장한 3조 6165억원을 기록했다.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검색광고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이커머스 산업 분야에서 제일 중요한 광고 매체 중 하나로 꼽힌다.
검색광고 기본 용어
1. CPC(Cost Per Click)
: 노출에 관계없이 한번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책정된 가격이 소진되는 종량제 광고
2.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된 비율 - CTR=클릭수/노출수*100
3. 입찰가
: 클릭 1회당 지불 가능한 최대 금액, PPC(Pay Per Click)이라고도 표현함
4. 품질지수
: 광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등록한 광고가 검색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유용하였는지, 얼마나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가 반영된 지수를 의미
5. T&D(Tittle&Description)
: 키워드 광고 소재 중 제목과 설명문구를 의미함
6. 무효클릭
: 불법적인 시스템에 의한 클릭 및 구매 의사(정보 탐색 의사)가 없다고 판단되는 특정 패턴의 클릭을 의미
7. 직접 구매전환
: 광고 클릭 이후 30분 안에 전환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의미 (매체사 마다 시간 기준 차이가 있음)
8. 간접 구매전환
: 광고 클릭 이후 30분 이상 45일 이내에 전환이 발생하 데이터 의미
9. 랜딩페이지
: 광고가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의미함
10. 확장검색
: 구매한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까지 포함한 광범위한 검색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11. ROAS(Revenue on Ad Spending)
: 광고 비용 대비 매출 = 매출/광고비*100
12.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비용 대비 수익률 = 판매이익/투자비용
'마케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테크] 키워드 자동입찰 솔루션 '다이애드' (0) | 2023.11.06 |
---|---|
[마케팅 방법론] 틈새시장을 딱 ! '니치마케팅' (0) | 2023.11.05 |
[ 짧고 간단한 마케팅 인사이트 #1. ] 2022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0) | 2022.02.10 |
[진로 이즈 백] 뉴트로 감성의 진로 이즈 백 (0) | 2020.1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