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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석

[ 짧고 간단한 마케팅 인사이트 #1. ] 2022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Boki_:) 2022.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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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라는 주요 핵심 키워드가 발생했고, 이후의 삶은 많이 변화했다.

비대면과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뿐만 아닌 다양한 산업에도 변화를 주었다.

마케팅의 커리어를 쌓기 위해 관련 트렌드 리포트들을 읽어 보면서 가벼운 인사이트를 남겨 본다. 


출처 : SaaSlab Marketplace

2022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 디지털 마케팅 연구회에서는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를 선정 발표하였다.

① 하이브리드 매니지먼트 ② 옴니채널 마케팅 재정의 ③ 위드 코로나 마케팅 캠페인 ④ 메타버스 기반 브랜딩 플랫폼 ⑤ 온드미디어 고객 경험 ⑥ 브랜디드 커뮤니티 ⑦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⑧ Single Customer View ⑨ 마이크로 타게팅 ⑩ 고객획득 비용(CAC) 관리

옴니채널 마케팅의 경우 커머스(+버티컬 커머스) 산업과 리테일 산업군에서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무신사의 경우 앱&웹에서 주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큰 규모의 커머스 회사들 또한 물류 거점화, 풀필먼트 서비스 구축 등 옴니채널을 강화하고 있다.

출처 : 제페토

비대면, 언택트 키워드를 통해 메타버스 산업의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메타버스가 게임뿐만이 아닌 오피스, 문화,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제페토와 구찌의 콜라보, CU(BGF 리테일)와 빙그레 바나나 우유의 콜라보 등 메타버스를 활용한 브랜딩 등이 있다.

2021년 애플의 IDFA(Identity for Advertisers) 대한 사전동의 요구를 시작했다. 즉, 사용자의 허락 없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글도 올해 크롬의 쿠키 지원이 중단되면서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하기가 어려워졌다. 서드파티 데이터 확보가 제한되면 리타겟팅이 어려워진다는 업계의 이야기가 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퍼스트파티 데이터가 다시 부상하고 있는데, 자사 앱과 웹을 통한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다만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할 때보다 모수가 적다는 것인데, 이런 사항은 광고 플랫폼을 활용(유사 타겟팅)해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개인 정보 데이터 활용 관련 타임라인 (출처 : 크리테오)

#2.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추진 활동의 가장 큰 변화로는

1. 변화된 고객행동 분석 강화(58%)
2. 디지털 채널의 활용 비중 증가(48%)
3. 데이터 활용 마케팅 캠페인 증가(40%)
(출처 : 디지털마케팅 연구회, 한국디지털광고협회 '국내 기업 마케팅 관련 담당자 14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고객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캠페인 추진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결과이다.

#3. 2022년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로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위한 고객 분석(54%), 모든 접점에서 고객 경험 기반 통합(49%)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고객 경험이 작년보다 중요도가 상승하였으며, 디지털 마케팅 신기술 도입의 중요성은 감소하였다. 2022년 투자를 확대할 디지털 마케팅 분야로는 검색광고 및 퍼포먼스 마케팅(41%), 모바일 대응(40%), 빅데이터 활용(36%) 순으로 투자가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전년대비 동영상 및 바이럴 마케팅의 투자는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투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4. 2022년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가장 주목할 분야로 '동영상 광고'를 선정하였으며, 소셜 미디어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을 우선 순위로 꼽았다. 커머스 마케팅 분야는 '고객 경험 서비스 강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변하였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기술로는 AI와 XR(AR, VR, MR)이 가장 많이 활용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트렌드 리포트를 읽으면서 기술이 가져온 많은 변화에 마케터들은 발 빠르게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콘텐츠만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없는 시대인 것 같아,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2022년 트렌드 리포트를 보다 자세히 읽기 위한 링크를 첨부하며, 문제가 될 시 삭제할 것이다!

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2022-%eb%94%94%ec%a7%80%ed%84%b8%eb%a7%88%ec%bc%80%ed%8c%85-%ed%8a%b8%eb%a0%8c%eb%93%9c-%eb%b0%8f-10%eb%8c%80-%ed%82%a4%ec%9b%8c%eb%93%9c/

 

2022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디지털마케팅연구회는 2022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2022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하이브리드 매니지먼트 △ 옴니채널 마케팅 재정의 △ 위드 코로나 마케팅 캠

digitaltransformation.co.kr

https://www.saaslab.kr/newsletter?sv=637800843262728969_pE0n6vzsSO23115pCxECyO2S1VN9ogmdVKgQtNJ9rx4%3D

 

SaaSlab Marketplace

 

www.saaslab.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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