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eace :)
마케팅 분석

[마케팅 방법론] 틈새시장을 딱 ! '니치마케팅'

by Boki_:) 2023. 11. 5.
반응형

고급향수

 

니치마케팅이란 틈새를 뜻하는 Niche와 Market이 합쳐진 용어로, 틈새시장을 뜻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 마케팅과는 달리 니치 마케팅은 특정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니치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특정 소비층 대상
니치 마케팅은 특정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용 화장품 브랜드가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그들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과 성분을 고려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대표적인 니치 마케팅 사례입니다.


2. 차별화된 가치 제공
니치 마케팅은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3.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니치 마케팅은 특정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특성과 선호도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광고 및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4.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
니치 마케팅은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그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치마케팅의 사례로는 김치냉장고, 고급향수, 아기치즈가 있습니다.

 

1. 김치냉장고
기존 일반 냉장고만 존재하던 시장에서 프랑스의 와인 냉장고나 일본의 생선 냉장고 같은 한국 고유의 특성이 담긴 냉장고를 만들자는 제안을 통해 김치냉장고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 고급 향수
대중적인 향이 아닌 고급 원료와 최고의 조향사들과 함께 만드는 향수로 일반 향수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니치 향수를 취급하는 브랜드로는 조말론 런던, 딥티크 등이 있습니다. 


3. 서울우유 아기 치즈
국내 최저 나트륨 수치와 우유 칼슘, 비타민 D2, 리놀렌산 등의 영양분을 첨가해 아기에게 덜 짜고 건강한 것만먹이고 싶은 부모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포장지 겉면에는 '우리 아이 19∼36개월'이라는 단어가 적혀있어 아기의 연령대를 고려해 Step1∼3까지 나이에 맞는 단계를 선보였습니다.


니치 마케팅은 시장 포화 상태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니치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